본문 바로가기
관심종목 관련주

EUV 관련주 <총정리>

by melody C 2021. 1. 3.

EUV 관련주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반도체 산업에서 가장 큰 화두인 EUV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반도체가 점점 미세화 되면서 EUV 기술에 뜨거운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이미 특히 삼성전자 vs TSMC의 미세공정 장비를 둘러 싼 경쟁이 이슈화 될 만큼 가열되고 있습니다.

 

 

EUV란 ?

 

EUV는 Extreme Ultraviolet의 약자로 극자외선 파장을 의미하며, 기존의 불화아르곤 광원보다 파장이 짧은것을 말하며  반도체 산업에 속합니다.

 

EUV 장비를 사용하면 기존의 반도체 보다 훨씬 미세하게 반도체를 만들수 있기 때문에, 현재 점점더 높은 기술을 요구되어지는 반도체 기술에서는 앞으로의 반도체 공정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1년 중으로 세계 최초로 EUV 공정을 이용해 생산한 차세대 D램이 출시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서 더 주목받고 있으며,

 

차세대 D램 생산성 향상, 그리고 EUV 노광 장비 확보 등의 흐름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로봇, 드론, AI 등에도 시스템 반도체가 필요하니 EUV 기술과 EUV 관련주는 더 주목받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EUV 관련주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1. 삼성전자(EUV 관련주)

 

삼성전자는 메모리 반도체 세계 1위 기업입니다. 

 

하지만 현재 삼성전자에는 메모리에 편중되어 있는 반도체사업부를 재편하고 싶어합니다. 메모리 반도체에서는 굳건한 1등이지만, 비메모리 분야에서는 아직 존재감이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삼성전자는 최근 비메모리 반도체분야 파운드리산업과 EUV에 큰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미세공정 경쟁을 위해 ASML에  EUV 장비 선점에 공을 들이며 차세대 기술인 EUV에 공격적인 설비투자를 이미 시작했습니다.

 

 

 

2. ASML (네덜란드 EUV 관련주)

EUV 관련주 ASML은 ASML Holding NV (ASML)이라는 네덜란드의 기업으로 반도체 제조용 광학 노광 공정 장치( EUV 장비)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ASML은 반도체 포토공정에서 사용하는 한대당 1500억 ~2000억원하는 장비를 거의 독점하고 있는 반도체 장비업체중에서도 굉장히 규모가 큰 기업입니다.

 

이미 EUV기술과 관련하여 삼성전자의 이재용 부회장이 방문해 차세대 반도체 기술 개발 협력 강화에 대해 논의했다고 합니다. 해외 기업까지 투자를 고려한다면 가장 적합한 EUV 관련주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현재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하여 삼성전자의 경쟁업체인 TSMC와 삼성전자에서 선주문을 하고 있어서 앞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은 계속 늘어날것으로 예상되며,

 

앞으로 SK하이닉스나 인텔같은 기업의 주문을 예상하면 앞으로 매출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3. 에스앤에스텍(EUV 관련주)

 

EUV 관련주 중 중소형주인 에스앤에스텍은 노광 공정의 핵심이며 마스크에 회로를 새기기 전 상태인 '블랭크 마스크'를 국내에서 독점하다시피 생산하고 있으며 ,

 

EUV 펠리클 생산도 준비중에있고 삼성전자와 SMIC 등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업체들을 주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이 기업은 EUV 장비에 사용되는 파장에 적용할 자외선 발생 장치(EUV light sorce)를 생산하고 있으며 

 

현재 EUV 에 적용할 파장과 Mararial를 생산하며, EUV용 계측장비와 EUV Pellicle 과 관련된 연구개발을 꾸준히 진행 중입니다.

 

중국 패널업체 수요 확대를 위한 신규 공장을 증설하였으며, 삼성전자의 지속적인 EUV 장비 도입과 투자로 국내 EUV 용 펠리클 시장도 2021년 250억 원, 2022년 700억 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4. 엘오티베큠(EUV 관련주)

EUV 관련주 엘오티베큠은 반도체 뿐만 아니라 디스플레이나 태양광 철강산업 등 다양한 산업에 사용되는 건식진공펌프를 제조하여 판매하는 기업으로 국내외 6개의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EUV 공정에서도 다양한 고기능 진공펌프가 필요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안정적인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삼성전자는 반도체 EUV 공정에 대규모 시설투자를 진행 중이며, 기존 공정보다 복잡한 EUV 공정은 다수의 고성능 진공펌프를 필요로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에프에스티(EUV 관련주)

 

에프에스티는 노광 공정의 핵심인 포토마스크용 보호막인 펠리클(Pellicle)과 챔버 내의 온도조절장비인 칠러(Chiller)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펠리클(Pellicle)과칠러(Chiller)는 EUV 공정에 꼭 필요한 제품이기 때문에 역시 삼성전자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이 주요 고객입니다.

반도체를 만드는 공정에서 먼지는 굉장히 중요하고 큰 이슈이며 개당 10억원 수준인 EUV 포토 마스크에 먼지가 안쌓이도록 덮어주는 EUV용 펠리클을 개발중에 있으며,

 

내년초까지 삼성전자가 요구하는 펠리클의 성능으로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목표는 광투과욜 90% 이상, 현재는 80% 수준)덮개가 '펠리클'이며  내수 80%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펠리클은 고분자 필름의 일종이며 교체해줘야하는 소모품입니다.

 

 

 

6. 동진쎄미켐(EUV 관련주)

EUV 관련주 동진쎄미켐은 반도체 및 TFT-LCD의 노광공정에 사용되는 Photoresist 관련 재료 사업과 산업용 기초소재인 발포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공정에서 사용하는 포토레지스트를 항상 외국기업에 의존만 하다가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한 회사이며 국내 1위 업체입니다.

 

동진쎄미켐의 주요 제품으로는 포토레지스트, Thinner, CMP 슬러리, 반사방지막, 하드마스크, 프리커서 등이 있으며,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용 감광액과 박리액, 세척액, 식각액 등 전자재료를 반도체 업체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공장 증설로 생산량을 2배 이상 늘릴 예정이며, 대표적인 소재 국산화 종목으로 인정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댓글